MY MENU

협회소식

제목

[펌]공진단, 인지기능 향상 및 집중력 강화 효과 입증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0.09.20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0236
내용
공진단, 인지기능 향상 및 집중력 강화 효과 입증

[의약뉴스] 2010년 01월 27일(수) 오전 10:52

한의약에서의 공진단이 인지기능 향상 및 집중력 강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현수)가 27일 전했다.

이 같은 사실은 푸르메재단 한방어린이재활센터 허영진 센터장, 경희대 동서의학 김선녀 교수(약학전공), 경희대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박지호 교수 등 공동연구진이 발표한 연구결과에 의해 밝혀졌다.

이번 연구는 한방임상에서 중추신경계질환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질환에 응용되고 있는 공진단제제(희망단)가 인지기능 개선 및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추진됐다.

연구결과 일차적으로 실험용 쥐 뇌세포에 공진단제제(희망단)를 처방한 결과, 일차 배양 뇌성상세포에서 NGF(Nerve Growth Factor, 신경성장인자) 분비를 증가시키고, PC 12세포에서 뇌신경축삭돌기의 형성을 증가시켰다.

또한 dexametasone(신경손상물질)으로 손상 받은 쥐의 뇌내 해마조직에 공진단제제(희망단)를 처리한 결과 ‘LTP(Long-Term Potentiation, 장기적 활성화, 절전 섬유에 짧고 반복적인 자극을 수시간, 수일, 수주 동안 반복해서 절후 섬유의 반응이 증강되는 것)’가 유도됨이 확인됐다.

아울러 in vitro(시험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부동 스트레스 쥐에 공진단제제(희망단)를 경구 투여했을 때에도 신경안정 및 집중에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는 한약을 소재로 한 공진단제제(희망단)이 신경성장인자(NGF)의 분비유도 및 유사효과를 통하여 뇌신경보호 효과와 인지, 학습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유명저널인 ‘Neuro science letters(I.F 2.2)’ 2009년 12월 11일자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의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sjh1182@newsmp.com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