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한의학계소식

제목

평창군, 우수한약재유통지원센터 ‘HACCP’ 시설 설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09.12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9390
내용
평창군, 우수한약재유통지원센터 ‘HACCP’ 시설 설치

  2억원의 사업비 투입, 평창약초의 부가가치 향상 기대
 
 강원도 평창군은 우수한약재유통지원센터에 식품 및 한약재 위해요소 중점관리 인증을 위해 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HACCP 시설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이란 식품 및 한약재의 생산, 제조, 유통의 전 과정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식품 및 한약재의 안전을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진부면 송정리에 위치한 우수한약재유통지원시설은 지난 2010년 7월에 준공돼 현재 위탁운영 중으로 한약재 생산 농가의 계약재배와 지역주민 고용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평창군은 GAP(우수농산물관리)약초 가공시설이 없어 충북 제천 등 인근지역에서 가공했으나 지난해 GAP(우수농산물)시설인증을 받아 수송비와 노동력 절감으로 농가 애로사항을 해결했다. 따라서 군은 이번 HACCP시 설 인증이 되면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한약재 가공, 유통의 중심지로 급부상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


 현재 우수한약재유통지원센터에서는 세척, 절단, 건조 등 1차 가공품을 비롯해 한방차셋트(당귀차, 민들레차, 도라지차 등)와 닭백숙용 티백 등을 생산하고 있다.


 평창군 관계자는 “HACCP시스템이 설치되면 지역 한약재를 주원료로 한 한방건강기능 식품과 스포츠음료, 한방화장품, 한방비누 등을 출시할 예정이며, 한약재생산농가의 재배계약과 수매가 늘어 농가의 안정적 소득 증대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